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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강의 1일차 (3) - 3D 기초 본문

Unity/Unity 기초

Unity 강의 1일차 (3) - 3D 기초

하참이 2025. 1. 15. 03:58

본 강의는 다음 문서를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문서를 참고하시거나 댓글로 질문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https://learn.unity.com/project/silsigan-3d-gico?pathwayId=62c27b36edbc2a1cd6fae3aa&missionId=62d8af8aedbc2a352ecbdeb7

 

 


 

 

본격적으로 Unity에서 무언가를 만들어봅시다!

 

이번에 배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Unity Editor - 3D 사용법 (3D를 다룰 줄 알면 2D를 더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Unity Editor에 오브젝트 추가, 카메라 추가
프리미티브 구조, 계단 만들기, 프리팹 생성
컴포넌트 추가 (Rigid Body, Gravity)

 

 

프리.. 뭐요? 지금은 모르셔도 됩니다. 천천히 공부하다가 복습 할 때 이런게 있었지 하는 느낌으로 쭉 읽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시간까지 잘 따라왔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 입니다.

 

 

어? 위와 같은 화면이 아니라구요? 처음 프로젝트를 생성한 상태에서 상단 메뉴의 Window - Layouts - 2 by 3 만 하시면 다음과 같을 것 입니다.

 

 

씬뷰에 벌써 뭔가 있는거 같아요! 지평선도 있고 하늘도 있고 카메라도 있고~!

 

 

반은 정답입니다. 하이어라키 창을 볼까요? 

 

 

 

 

 

아무것도 건들이지 않았는데 벌써 무언가가 있네요!

 

Main Camera와 Directional Light? 이게 무엇일까요? 일단 하이어라키 창에 있다는 것은 이 둘은 게임 오브젝트라는 것은 알아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Main Camera는 말 그대로 메인 카메라 입니다. 게임의 화면을 보여주기 위한 오브젝트이죠. 우리는 이 카메라의 위치에서 바라보는 시점에서 게임을 플레이 하게 될 것입니다. 하이어라키창에서 클릭을 해 보면 움직일 수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 아직 아무 물체가 없기 때문에 게임 뷰에서는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Directional Light 역시 말 그대로 직선 광 입니다. 빛이  수직으로 내려오며, 이로 인해 화면에는 게임 오브젝트가 보이고 그림자가 질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말이 기네요. 우선 무언가 있어야 비교할 수 있을텐데 말이죠. 그럼 게임 오브젝트를 하나 만들어봅시다.

 

하이어라키 창에서 우클릭 -> Game Object -> 3D -> Cube

 

 

 

그러면 씬 뷰, 게임 뷰에는 큐브가 생성되고 하이어라키 창에는 Cube라는 게임 오브젝트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커스를 사용해 Cube를 집중적으로 봐봅시다. 포커스는 게임 오브젝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F를 누르거나, 하이어라키 창에서 해당 게임 오브젝트를 더블 클릭 하면 됩니다.

 

 

 

 

 

유니티에서 사용할 단위는 이 큐브를 사용합니다. Cube의 한 선이 1 미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툴바를 이용하여 오브젝트를 다뤄봅시다.

 

툴바의 키보드 단축키는 표준 키보드 왼쪽 상단의 QWERTY 키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키를 사용하면 마우스를 씬 뷰에 둔 채로 툴을 빠르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learn.unity.com/tutorial/unity-editeo-dulreobogi#6195add4edbc2a001f17b8f5

 

 

Q: 뷰를 이동할 수 있는 핸드 툴
W: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이동 툴
E: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를 회전시킬 수 있는 회전 툴
R: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 확대/축소 툴
T: 2D 확대/축소를 위한 사각 트랜스폼 툴
Y: 하나의 기즈모로 이동, 확대/축소, 회전할 수 있는 변환 툴
 
오브젝트의 자세한 크기나 위치값은 수치로 조절 할 것이지만 대략적인 조정은 해당 기능들을 사용 할 것입니다. 즉 자주 사용 할 기능이라는 것이죠. 사용법을 숙지해둡시다.
 
 
 

저는 다음과 같이 외우겠습니다. (좋은 방법 있으면 알려주세요.. ^^). 자주 사용하면 알아서 손이 먼저 갈 것입니다.

 

Q : 맨 앞이니.. 그냥 외운다.

 

W : 위빙과 같이 움직인다. 또는 WASD 처럼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다.

 

E : 모터가 돌아가는 소리 이잉~ 

 

R : Resize 즉 사이즈를 조절한다.

 

T : Transform 즉 사각으로 형태를 조절한다.

 

Y : 와 이(Y)게 다 들어있네!

 

 


 

어 벌써 끝났나요? 싶으실 수 있습니다. 게임 오브젝트 하나 만들고 끝 처럼 보이니 말이죠

 

하지만 곱씹을 내용들이 있습니다. 카메라와 라이트의 존재, 그리고 그것들이 게임 오브젝트라는 것. 그리고 자주 사용할 기능들의 암기가 있으니 말이죠.

 

쉬운 내용은 맞습니다. 가볍게 읽고 다음 글로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단 꼭 숙지하고 넘어갔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