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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강의 1일차 (4) - 패키지 본문

Unity/Unity 기초

Unity 강의 1일차 (4) - 패키지

하참이 2025. 1. 15. 04:48

본 강의는 다음 문서를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문서를 참고하시거나 댓글로 질문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https://learn.unity.com/tutorial/paekiji-gwanrija-sijaghagi?uv=2019.4&pathwayId=62c27b36edbc2a1cd6fae3aa&missionId=62c27e72edbc2a27c1dc3b4e&projectId=62c28022edbc2a24ae76195b#62c28100edbc2a27c1dc3ba5

 

패키지 관리자 시작하기 - Unity Learn

패키지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경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고급 Unity 에디터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Unity 프로젝트 내에서 패키지를 추가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

learn.unity.com

 


 

패키지란 Unity 프로젝트의 도움이 될 Unity 기능 또는 에셋의 컬렉션입니다.

 

 

말이 좀 어렵나요? 조금 풀어서 얘기하자면 미리 만들어 놓은 게임 제작에 도움이 될 도구와 에셋들 입니다.

 

처음 공부할때는 당황스럽습니다. 남들이 만들어 놓은 것들이라뇨. 제가 그런것도 외워야 하나요? 혹은  반대로 헉! 유용한 기능들이 이렇게 많은데 전부 다 외워야 하나요? 라고 생각할 수도 있죠.

 

이에 대해선 시간이 약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앞으로 게임 개발자의 길을 걷게 된다면 매우 많은 패키지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런데 모든 기능을 전부 사용하지 못하고 간략한 기능만 사용하는 경우 역시 많을 것 입니다.

 

그렇기에 사용한 패키지의 기능을 전부 외우라고는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이런 패키지가 있었지'를 기억해두고 해당 기능이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패키지를 사용해보고 그런 걱정을 해볼까요!

 

상단 메뉴에서 Window - Package Manager로 패키지 매니저 창을 띄워봅시다.

 

 

 

 

 

Unity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굉장히 심심한 창이 뜰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기존에 몇몇 패키지를 사용해 보았기에 몇 가지 있는것이 보이네요.

 

 

 

기본적으로는 상단의 Packages 가 in Project로 되어있기 때문에 현재 적용되어 있는 패키지가 보이는 것 입니다. 우측의 Sort로 정렬도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새로운 패키지는 어떻게 가져오나요?

 

첫번째로는 좌측의 + 버튼을 눌러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로 가져오고 URL로 가져오고... 다양한 방법이 있네요..! 그래서 저는 어떻게 다운 받으면 되는거죠?

 

사실 해당 방법들은 리스크가 있습니다. 바로 전에 설명했던 '버전'이 맞지 않을 경우 생기는 충돌인데요. 그 외에도 파일의 누락이나 변경 등으로 인한 오류 발생 가능성도 빼놓을 수 없겠네요.

 

헉! 그럼 어쩌자는거에요! 걱정 마세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Packages: In Project를 클릭하면 프로젝트 안이 아닌 다른 Packages의 리스트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Packages : My Assets 를 통해 자신의 다른 소스에서 사용했던 패키지를 볼 수 있고, Packages : Built-in을 통해 Unity에서 기본적으로 모든 프로젝트에 추가되어 있는 패키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기능들을 번거롭게 추가할 필요가 없도록 이런식으로 추가해 놓은 것 이지만 필요에 따라 해당 기능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Project : Unity Registry에서 다운을 받겠습니다.

 

 

 

 

우측 상단의 검색 박스에 Web을 작성하여 WebGL Publisher를 탐색합니다.

 

 

 

 


이후 우측 하단의 Install 버튼을 눌러 WebGL Publisher를 설치하면 Package가 추가가 됩니다.

 

에? 머가 바뀐건지 모르겠어요.. 그렇다면 우리는 Package의 설명을 다시 한 번 볼 필요가 있습니다. 

 

 

 

패키지란 Unity 프로젝트의 도움이 될 Unity 기능 또는 에셋의 컬렉션입니다.

 

 

 

흠.. 그래서요? 어디서 본 것 같지 않나요? 프로젝트 창은 Unity 프로젝트 전체에 사용 할 파일과 에셋들을 보여주는 창이라 하였죠. 네! 설치한 패키지는 프로젝트 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창의 최상위 폴더에는 Packages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폴더 바로 하위 폴더에 WebGL Publisher가 추가된 것을 확인해봅시다.

 

 

 

 

좋아요! 이제 패키지 설치가 끝났습니다! 벌써 뚝딱뚝딱 잘 되는 느낌이 듭니다. 게임 개발 이렇게 쉬워도 되는 걸까요??

 

패키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들은 다음 문서를 참조해주세요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PackagesList.html

 

패키지와 기능 세트 - Unity 매뉴얼

패키지 에는 프로젝트의 다양한 요구 사항에 적합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여기에는 에디터 설치 시 포함되는 Unity의 주요 기능이나 필요에 따라 설치할 수 있는 기타 패키지가 포함될 수

docs.unity3d.com

 


 

아직 쉬우신가요? 저 역시 쉽다고 생각합니다. 쭉쭉 가보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