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유니티 퀘스트
- protobuf 란?
- 유니티 체스
- 유니티 스토리
- 크래프톤 정글 게임랩
- 크래프톤
- 유니티 미연시
- 게임 개발
- unity 게임
- unity 게임 개발
- 크래프톤 정글랩
- 유니티 독학
- node.js
- Unity 독학
- 유니티 대화
- protobuf란
- unity 강의
- unity 개발
- 크래프톤 정글 게임 랩
- 유니티
- 크래프톤 게임 정글 랩
- unity
- ETRI 연구연수
- unity 공부
- 오픽 im1 5일
- 오픽 im1
- 게임 독학
- Unity Chess
- unity 설치
- 게임 개발 독학
- Today
- Total
하참이의 아이디어노트
Unity 강의 1일차 (6) - 컴포넌트 본문
본 강의는 다음 문서를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문서를 참고하시거나 댓글로 질문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3D 게임 오브젝트에 컴포넌트 추가 - Unity Learn
이 튜토리얼에서는 컴포넌트를 통해 게임 오브젝트에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여기에서 살펴볼 Rigidbody 컴포넌트는 게임 오브젝트가 그냥 떠 있지 않고 물리적 오브젝트처럼 동작
learn.unity.com
컴포넌트는 직역하면 '요소' 입니다.
컴포넌트(Component)는 게임 오브젝트에 동작과 기능을 추가합니다.
이전에 사용했던 Transform 역시 컴포넌트입니다. 컴포넌트는 게임 오브젝트에 여러가지 기능의 추가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코드로 게임 오브젝트를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Transform은 모든 게임 오브젝트에 반드시 존재하는 컴포넌트 입니다.
중요한 내용이네요! 바로 사용해봅시다. 이번에는 RigidBody라는 컴포넌트를 사용해보며 컴포넌트에 친숙해져봅시다.
RigidBody는 직역하면 강체, 즉 닿아도 형태가 변하지 않고 물리작용을 하는 물체을 얘기합니다.
게임에는 수많은 물리작용이 있습니다. 몬스터가 검에 닿으면 데미지를 입고, 조금 자세한 게임은 밀려나기까지 합니다. 3D 게임에는 물체를 잡고 던지고 중력에 의해 떨어지고 다양한 물리작용이 존재하죠. RigidBody는 게임 오브젝트가 이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가하는 컴포넌트 입니다.
이전에 만든 구조물에 공을 떨어뜨리는 물리작용을 만들어봅시다.
하이어라키 창에서 우클릭 -> 3D Object -> Sphere로 구체를 생성합니다.
기존에 알려주었던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서 구체를 계단 위 공중으로 이동시킵니다.
씬 뷰에서 볼때는 이대로만 떨어뜨려도 잘 보일 것 같지만 게임 뷰를 봐볼까요?
이런! 어떤걸 의미하는건지 직관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우리는 카메라의 위치를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와 그 아래의 계단을 볼 수 있는 위치로 카메라를 옮깁니다. 이번에는 툴 바를 이용해 대략적으로 이동시키고 Transform 컴포넌트 수치를 조절하여 정밀하게 위치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게임 뷰를 봐가면서 조절하시면 수월하실 것 입니다.
캬! 카메라도 이동시키고 영화의 한 장면 같네요! 그럼 게임을 실행시켜 볼까요? 재생버튼을 눌러 게임을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일까요?
현재 씬에는 물리 작용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생각해보면 땅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전 시간에 만들었던 구조체 역시 떨어지지 않고 존재 할 수 있었죠. 그렇다면 '중력'이라는 '기능'을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네. 맞습니다.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됩니다.
자! 컴포넌트를 추가해봅시다. Sphere를 선택한 뒤 Inspector 창의 Add Component를 눌러 컴포넌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Add Component를 클릭하면 원하는 컴포넌트를 검색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RigidBody를 검색하여 추가합시다.
RigidBody의 다양한 속성들이 존재합니다. 우선 중력을 다루기 위해 Use Gravity를 체크해봅시다. (아마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있을 것 입니다.)
이후 게임을 실행하면 구체가 잘 떨어지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 오브젝트의 꽃, 컴포넌트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새로운걸 배웠다는 것에 신나시는 분들이 있을 것이고, 이게 뭐가 게임이야 하고 실망하신 분들도 있을 것 입니다. 다만 확실한건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이겠지요. 화이팅입니다!
'Unity > Unity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강의 1일차 (8) - 프리팹 (0) | 2025.01.15 |
---|---|
Unity 강의 1일차 (7) - 머티리얼 (2) | 2025.01.15 |
Unity 강의 1일차 (5) - 프리미티브 구조 만들기 (0) | 2025.01.15 |
Unity 강의 1일차 (4) - 패키지 (0) | 2025.01.15 |
Unity 강의 1일차 (3) - 3D 기초 (0) | 2025.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