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오픽 im1
- unity
- Unity 독학
- 크래프톤 정글 게임 랩
- 유니티 퀘스트
- unity 개발
- 유니티 독학
- 오픽 im1 5일
- unity 게임
- unity 공부
- 게임 개발
- 크래프톤 게임 정글 랩
- 크래프톤
- 유니티
- unity 설치
- 유니티 미연시
- 게임 독학
- protobuf 란?
- ETRI 연구연수
- 유니티 대화
- 게임 개발 독학
- protobuf란
- 유니티 스토리
- 유니티 체스
- 크래프톤 정글랩
- unity 강의
- 크래프톤 정글 게임랩
- node.js
- Unity Chess
- unity 게임 개발
- Today
- Total
하참이의 아이디어노트
Unity 강의 1일차 (1) - Unity 설치 및 실행 본문
다음 작성 내용은 아래 문서들을 참고하여 작성 한 내용입니다. 학습 도중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문서를 참고해시거나, 댓글로 질문을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Unity 필수 과정 준비 - Unity Learn
Unity 필수 과정 학습 길잡이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Unity 필수 과정을 시작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이나 학습자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단계를 안내해 드립니다.
learn.unity.com
Unity 에디터에서 작업 시작 - Unity Learn
이 튜토리얼에서는 마이크로게임에서 경험한 것보다 독립적인 방식으로 Unity 에디터에서 작업을 시작합니다. 우선, 새로운 Unity 프로젝트와 3D 씬을 완전히 처음부터 만듭니다. 그런 다음 게임
learn.unity.com
우선 Unity를 설치합시다.
Unity는 게임 개발 소프트웨어 툴입니다. 따라서 Unity 역시 지속적으로 개발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버전이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그런데 저희가 게임 개발 도중 이 툴이 업데이트가 되어 버전이 달라지면 어떻게 될까요?
잘 작동이 되면 좋겠지만 새로운 기능의 추가나 필요없는 기능의 삭제로 인해 버그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큰 문제겠지요. (몇 달 동안 심혈을 기울여 만든 게임이 단지 업데이트 실수로 인해 전부 날라갔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러므로 우리는 Unity의 버전 관리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 버전 관리를 해주는 것이 바로 Unity Hub 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다루게 될 전반적인 기능들이 담겨진 소프트웨어를 Unity Editor 라고 부릅니다.
우선 Unity Hub를 다운받읍시다.
창의적인 프로젝트 시작 및 Unity Hub 다운로드 | Unity
간단한 3단계로 Unity를 다운로드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인기를 누리는 2D/3D 멀티플랫폼 경험 및 게임 제작용 개발 플랫폼을 사용하세요.
unity.com
Unity Hub를 다운받는데 성공하면 로그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회원가입에는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Unity는 회원의 Plan이라고 부르는 라이센스가 존재합니다.

헉! Unity를 사용하기 위해선 돈을 내야하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아닙니다. 대기업 이상의 수익 창출을 하지 않는 이상 거의 대부분의 기능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이나 교육자의 신분이라면 해당 Plan으로 라이센스를 만드셔도 좋습니다만, Personal로 제작을 하시고 후에 사용할 기능이 모자른 것 같으시면 그 때 라이센스를 교체하셔도 문제는 없습니다. 자유입니다.
라이센스를 등록에 성공하시면 이제 Unity Editor를 설치해야 합니다.
당연히 최신 버전을 설치하면 전반적으로는 좋겠지만 전부는 아닙니다.
설치하기 전에 참고하실 수 있는 내용입니다.
1. LTS는 Long Term Support의 약자로 장기 지원 버전이라는 뜻 입니다. 처음에는 가장 최신 버전의 LTS를 설치하라고 안내가 나올 것 입니다. 장기간동안 Unity 측에서 지원을 하기 때문에 안정성 면에서 뛰어납니다. 일반적으로는 이 버전을 사용합니다.
2. 테크 스트림 릴리스(알파 버전과 베타 버전 포함)는 새로운 기술을 제공하기 위한 버전이라는 뜻 입니다. 해당 기술을 사용해야하는 프로젝트라면 사용합니다.
3. 주로 버전의 작성 방식은 (연도.월.일.빌드번호+릴리스 번호)로 작성됩니다. 빌드 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알파 (a)
- 베타 (b)
- 최종 릴리스 후보 (rc)
- 최종 릴리스 (f)
저희는 학습을 위해서 사용할 예정이므로 가장 최신버전의 LTS를 다운받습니다. 이후에 구버전에서 제작 된 게임 프로젝트를 가져오거나 템플릿을 사용해야 할 경우 Unity Hub의 좌측 Installs에서 해당 버전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혹은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전에 Unity Hub에서 해당 버전에 맞는, 혹은 가까운 LTS를 다운받을 수 있는 팝업 창을 띄워줍니다.)
Unity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는 '이식성이 좋다' 입니다. Windows, Mac, Linux 뿐 만 아니라 IOS, Nintendo, PS 등 매우 다양한 플렛폼을 지원합니다.
저희는 웹에서 동작할 게임을 만들 예정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하나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모듈은 Unity 설치 버전에 추가할 수 있는 부가적인 요소입니다. 우리는 WebGL이라는 모듈을 추가 설치하여 웹으로 퍼블리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모듈을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릭 몇 번으로 저희는 웹 퍼블리시에 필요한 조건을 충족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것도 외워야 하나? 싶겠지만 직접 코드를 변경해가면서 제작하는 것 보단 이런 기능을 외우는게 더 효율적이다 생각하시고 공부합니다.
실행까지 거의 다 왔습니다! 그리고 실행 역시 클릭 몇 번이면 되니 바로 진행해봅시다.
로딩이 끝나면 바로 Unity Editor가 실행이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된 내용은 저장되므로 바로 종료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1일차 첫번째 강의가 끝났습니다. 뭐 이런것까지 공부해야해? 싶으신 분들도 계실 것 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기초는 이후의 응용을 만드는 발판이 됩니다. 기본기를 항상 잊지 않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Unity > Unity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강의 1일차 (5) - 프리미티브 구조 만들기 (0) | 2025.01.15 |
---|---|
Unity 강의 1일차 (4) - 패키지 (0) | 2025.01.15 |
Unity 강의 1일차 (3) - 3D 기초 (0) | 2025.01.15 |
Unity 강의 1일차 (2) - Unity Editor (2) | 2025.01.14 |
Hello Unity! (0) | 2025.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