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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참이의 아이디어노트
Unity 강의 1일차 (9) - 프리팹 응용 본문
본 강의는 다음 문서를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문서를 참고하시거나 댓글로 질문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프리팹을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 관리 - Unity Learn
이 튜토리얼에서는 프리팹을 사용하여 씬에서 많은 게임 오브젝트를 디자인하고 만들어서 체계적으로 관리해 보겠습니다. 이 튜토리얼에서 배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씬에서 프리팹을 사
learn.unity.com
이전시간에는 게임 오브젝트를 찍어내고 한번에 변경 가능 한 프리팹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프리팹을 응용한 더욱 많은 기능들을 배워봅시다.
프리팹 배리언트
프리팹 배리언트 (Prefab Variant)는 프로젝트를 일관적으로 보이게 해 주는 일련의 상호 연관된 프리팹을 매우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나무가 있는 프로젝트에서 나무의 기본 프리팹을 생성한 후 해당 프리팹의 사과 나무 및 복숭아 나무 배리에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는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하단의 링크에서 영상을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리팹을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 관리 - Unity Learn
이 튜토리얼에서는 프리팹을 사용하여 씬에서 많은 게임 오브젝트를 디자인하고 만들어서 체계적으로 관리해 보겠습니다. 이 튜토리얼에서 배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씬에서 프리팹을 사
learn.unity.com
위 사진을 보시면 모든 나무 자식들에게 풍성한 나뭇잎 특성을 물려주었습니다. 이는 프리팹의 특성이자 프리팹이 지향하고자 하는 것이죠.
하지만 특정 그룹은 사과를 자라게 했고요, 한쪽 그룹은 망고가 자라게 했습니다. 그리고 망고 나무의 특성을 공유하는 그룹의 나뭇잎 색상도 바꾸었죠.
말은 쉽지만 지금까지 배운대로 하게 된다면 분명 모든 나무에는 사과가 달렸다가 모든 나무에 망고가 달렸다가 모든 나무의 잎 색이 바뀌어야 하는데 그룹이 생겼네요! 그리고 이것이 마치 계층 처럼 보입니다.
새로운 개념 같네요. 이대로 넘길 수 없죠. 바로 실행해봅시다.
공 하나의 색을 바꿔봅시다. 이전에 만들어 놓았던 파란색 머터리얼을 드래그합니다.
파란색 공을 클릭해 어떤 게임 오브젝트인지 하이어라키창에서 확인 한 뒤, 하이어라키창에 있는 게임 오브젝트를 Prefabs 폴더로 드래그 해 프리팹을 만듭니다. (프리팹의 프리팹? 이런 방법이 있었군요!)
친절한 Unity는 오리지날 프리팹을 만들 것인지 프리팹 파리언트를 만들 것인지 물어봅니다. 벌써 답이 보이죠. Prefab Variant를 클릭합니다.
이제 파란색 공 프리팹이 따로 생성되었네요! 이름을 Blue BB로, 오리지날은 Original BB로 변경하여 직관적이게 구분합니다.
BlueBB를 씬으로 2~3개 드래그 하여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한 번 이것저것 해봅시다. 일단 프리팹 바리언트인 파란색 프리팹을 변경해봅시다. 파란색 공 하나의 프리팹의 스케일을 2, 2, 2로 바꿔봅시다. (방법을 까먹었다면 이전 게시글을 참고합니다.)
파란색 공 만이 커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흠... 이러면 그냥 파란색 공만 프리팹이 된 것 아닌가요?
이제 빨간색 공, 즉 오리지널 프리팹을 변경해봅시다.
빨간색 공의 Mesh Filter 컴포넌트의 Mesh를 Sphere가 아닌 Capsule로 변경해봅니다.
분명 빨간색 공에 대한 프리팹인 것 처럼 보이지만, 파란색 공 역시 해당 프리팹에 속하기 때문에 파란색 공들 역시 캡슐의 형태로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팹 중첩
우리는 프리팹 바리언트로 기존의 프리팹에서 변형을 하여 닮은 자식을 만드는 느낌으로 제작을 했습니다.
프리팹 중첩 (Nested Prefab)은 프리팹 안에 다른 프리팹을 붙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니 필요하다면 제가 더 자세히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하단의 문서를 참고하는 정도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docs.unity3d.com/kr/2019.4/Manual/NestedPrefabs.html
네스티드 프리팹 - Unity 매뉴얼
다른 프리팹 내에 프리팹 인스턴스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를 네스티드 프리팹이라고 부릅니다. 네스티드 프리팹은 고유한 프리팹 에셋 링크를 보유하며 다른 프리팹 에셋의 일부를 형성합니
docs.unity3d.com
프리팹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친구네요.
1일차 고지가 멀지 않았습니다. 빠르게 넘어가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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